본문 바로가기

amazon

[아마존 셀러] FBA 입고 전 부착할 필수 라벨 3가지

반응형

아마존 계정을 운영하시는 셀러분들 중 FBA 창고를 통하여 최종 소비자에게 배송하기를 원하시는 분들의 경우, FBA 창고에 판매하실 물건을 입고시키는 과정을 거치시게 되는데 이때 부착 또는 프린팅이 필수적이거나 권장되는 다양한 라벨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라벨들의 부착 여부에 따라 최종 소비자까지 전달되는 물류 흐름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거나, 불필요한 물류비용이 작게는 몇십 불에서 많으면 몇백 몇천 불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FNSKU

아마존 FBA 창고로 입고되는 대부분의 제품들은 아마존에서 발급하는 FNSKU라는 바코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카테고리나 제품에 따라 기존 EAN이나 UPC 바코드를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아마존 계정에 셀러분들이 판매하려는 제품을 리스팅한 이후 FNSKU 사용이 확정될 경우 반드시 해당 바코드를 제품 패키지에 부착해줘야 합니다.

FNSKU

 
해당 바코드는 FBA 입고 시 중요한 라벨 중 하나로, 만약 해당 바코드 관련하여 이상이 있을 경우 아래와 같은 아마존 쉽먼트 이슈들을 보게 될 수 있습니다.

  • 아마존 바코드 스캐닝이 되지 않는다.
  • 아마존 바코드가 보이지 않는다.
  • 아마존 바코드가 잘못 부착되었다.

위 3가지 이슈가 흔히 볼 수 있는 아마존 바코드 관련 이슈라 보시면 될 듯하고, 안내드린 FNSKU만 잘 부착되어도 FBA를 이용하시는 데 있어 큰 어려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
 

2. 쉬핑 라벨

아마존 쉬핑 라벨은 제품이 아닌 제품을 담는 박스에 부착되는 라벨입니다. 다소 생소할 수 있는데, 간단히 설명하자면 아마존 FBA 창고에서 아마존 셀러가 입고시키려는 제품들이 든 박스를 볼 때 과연 이 박스에 어떤 제품이 몇 개나 들어있는지 등 전반적으로 확인하는데 도움을 주는 라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쉬핑라벨

쉬핑 라벨은 아마존 FBA에 제품을 보낼 거다라고 아마존 쪽에 신호를 주는 아마존 쉽먼트를 만들면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쉽먼트를 만들면서 쉬핑 라벨을 부착할 박스의 개수가 몇 개인지 등을 세부적으로 입력해서 라벨 수량을 설정하고 프린팅까지 할 수 있게 됩니다.

 

해당 쉬핑 라벨이 제대로 부착이 되지 않거나 손상될 경우 아마존 FBA 창고에 도착 후 입고가 지연되는 등 추가적인 이슈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셀러 분들에게는 재고 부족 등으로 판매 랭킹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쉬핑 라벨을 항상 두 번 세 번 체크해서 쉬핑 라벨 관련 이슈를 만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운송장 라벨

택배를 발송해 보신 셀러분들은 금방 아시겠지만, 물건을 보낼 때는 송장이 필요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제품을 담은 박스에 셀러분들이 사용하시는 운송사의 운송장 라벨을 부착하지 않으면 운송사에서 픽업을 해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운송장

미국 아마존을 예로 들자면, 여러 운송사들이 있을 텐데 FedEx, UPS, DHL 등 여러 운송사들 관련 운송장을 생성해다가 아마존 FBA로 발송하시려는 박스에 부착해주셔야 합니다. 추가 팁을 드리자면, 이렇게 부착된 송장의 번호를 아마존 쉽먼트에 입력을 해주셔야 아마존 FBA까지 가는데 업데이트되는 물류 히스토리를 셀러 센트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기존 아마존 셀러분들이나 앞으로 아마존에 뛰어드시려는 예비 셀러분들에게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물류 관련 라벨 정보를 안내드렸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제품에 따라 추가적으로 필요한 라벨들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