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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하는 법

Vlookup 함수로 원하는 값 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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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Vlookup은 언제 쓰나

Vlookup은 엑셀 시트 내 특정 범위 또는 테이블 내에서 원하는 값을 찾을 때 유용하게 쓰이는 함수 중 하나입니다. 실무에서도 빈번히 쓰이는 함수이다 보니 실제 구직 공고에서도 간혹 컴퓨터 활용 능력 중 Vlookup 활용 가능 여부를 명시해 놓은 경우를 볼 수 있을 정도이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Vlookup 함수를 몰라 회사에서 야근을 피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서 특별히 준비해보았습니다. 일상생활에서는 크게 쓰일 일이 드물 수 있지만, 특히 많은 데이터들을 축적해두고 관리하는 회사에서는 이 함수를 모른다면 심하면 폐급 소리까지 들을 수 있으니까요.

 

잡소리는 여기까지 하고 아래 예제와 함께 어떻게 실무에 적용하실 수 있을지 차근차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Vlookup으로 다른 표 정보 가져오기

보통 자료들은 보기 쉽게 표로 작성되고, 목적에 따라 행과 열을 구성 정보들이 결정되죠. 그러다 보니 1개의 표에 우리가 원하는 정보가 모두 들어가는가 하면, 사실상 목적에 덜 부합하거나 덜 중요하다고 판단되면 다른 표에 그 정보가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 예제를 함께 보실게요. 왼쪽 표와 오른쪽 표에는 유통사인 (주) 일상기획자에서 판매하는 제품들을 정리해뒀다고 가정해볼게요. 

엑셀

우리는 왼쪽표에 제품 가격 정보를 입력하여 전체적으로 표를 완성시키고 싶은 상황입니다. 이럴 때 방법은 크게 2 가지겠죠.

 

방법 1 - 제품명이나 SKU 정보를 각 표끼리 비교하면서 가격 정보를 확인하고 직접 왼쪽 표의 D열을 완성시켜나간다.

방법 2 - 함수 수식을 활용하여 우측 표에 위치한 제품 가격 정보들을 긁어다가 자동으로 입력하게 한다.

 

위 상황과 같이 확인하고 입력할 정보 수가 적을 경우에는 일일이 확인해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행이 100~200개씩 된다고 가정한다면, 시간도 시간이지만 사람이 하다 보니 정보의 정확성까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결국, 시간 및 정확성 이슈로 우리는 2번 방향으로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함수가 바로 Vlookup인데, 함수의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Vlookup (조회하려는 값, 조회하려는 범위, 반환하는 값이 포함된 열 번호, 정확한 값 or 유사 값)

 

위 구성만 보시면 도대체 이게 무슨 뜻인지 이해가 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한 개씩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함수 첫 번째 자리에는 우리가 참조할 값을 넣어야 하는데, 쉽게 말하면 위 2개의 표에 공통으로 가지는 값을 찾아서 선택하셔야 합니다. SKU와 제품명에 대한 열이 2개 표에 공통적으로 있기 때문에 2가지 중에 1가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 자리에는 우리가 필요한 정보를 가져올 표를 선택하는 부분인데, 표에 열의 수가 많지 않으면 표 전체를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Vlookup으로 정보 1개만 가져오는 게 아니라 여러 개의 정보를 가져올 경우에는 이 표를 고정해두는 게 좋은데, 위 사진과 같이 표 범위를 선택하시고 키보드 F4를 누르시면 정보를 가져올 표가 고정이 됩니다.

 

세 번째 자리에는 우리가 가져올 정보를 포함한 표의 몇 번째 열에 그 정보가 위치하는지를 명시해줘야 하는데, 우리가 가져올 정보를 가지고 있는 표는 사진 속 오른쪽 표이고, 우리는 표 전체를 범위로 설정했기 때문에 표의 우리에게 필요한 제품 가격 정보가 있는 3번째 열을 입력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세 번째 자리에 3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네 번째 자리마지막 인수로, 우리가 가져올 정보가 정확해야 하는지 아니면 유사해도 되는지를 엑셀에다가 말해줘야 할 필요가 있는데, 우리는 정확한 제품 가격 정보가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값을 가리키는 FALSE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위 단계들을 모두 마치면 사진과 같이 오른쪽 표로부터 제품 가격 정보를 가져다가 왼쪽 표에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셀 1개를 완성하였으니 나머지 셀들에도 해당 함수를 적용하여 값을 채워 넣으면 되는데, 간단히 복사하여 나머지 셀에 붙여 넣기 작업만 해주시면 왼쪽 전체 표가 완성이 됩니다.

 

엑셀

위 예제에서는 찾을 정보 수가 다소 적어 함수의 유용성이 크게 와닿지 않을 수 있지만, 실제 100~500개 정도 되는 행이 있다고 생각해보시면 Vlookup이라는 함수가 엑셀 사용자의 시간을 얼마나 줄여주는지 체감하시는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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