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외화 환전 및 수령 방법 알아보고 환전 우대 받아보자

반응형

외화 환전을 해서 어디서 수령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 외화를 구매하는 관광객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환전할 수 있는 환전우대 옵션들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보통 환전을 여행 전날이나 당일 많이 하시는 것 같은데, PCR 검사는 필요한지, 준비물 체크리스트를 보면서 어떤 것들을 챙겨가는 게 좋을지 꼼꼼히 살펴보다가 막상 환전을 하려니 특히 처음 하시는 분들은 어디서 환전을 어디서 하고 어떻게 외화를 수령할 수 있는지 잘 모르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아 보이기 때문입니다.

 

a. 공항 환전

공항 환전소는 인천공항 기준 각층에 위치한 은행 환전소에서 가능하며, 운영시간은 대표적으로 신한은행 환전소 기준 오전 6시에서 오후 9시까지 운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환전소 위치는 제1여객터미널 1층 일반지역 1번 출입구 부근이니 참고해주세요. 바쁘게 해외여행을 준비하다 보니 시간이 부족해서 미리 환전을 하지 못하신 분들이나, 크게 돈에 구애받지 않는 분들이 선택하시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장점은 공항에서 바로 환전을 하고 출국할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조금 아쉬운 점은 다른 여러 옵션들에 비해 수수료 할인 혜택 등이 적어 환전비용 등이 부담스럽다고 느끼실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b. 은행 환전

말 그대로 은행에 가서 은행원들을 통하여 직접 외화를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많은 분들이 주로 선택하시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은행에서 환전을 하실 경우, 주거래 은행에서 환율 우대가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으나, 그 외에 다른 은행들도 꼼꼼히 살펴보시고 더 많은 환율 우대를 제공하는 곳에서 하는 게 더 현명할 수 있어요. 그리고 환전우대 쿠폰 발행 및 은행별 환전 이벤트도 진행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잘 봐 두셨다가 환전 시 활용하셔서 최대한 비용을 절약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c. 모바일 환전

스마트폰에 설치된 은행 어플을 통해서 환전을 하는 방법입니다. 은행이나 환전소를 가지 않고도 편하게 환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이 있는지, 점점 더 많은 분들이 활용하고 계신 환전 방법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시간 확보가 어려우신 분들, 보통 점심시간에 시간을 내서 방문하는 직장인 분들께 특히 인기 있는 선택지로 보입니다.

사용법은 간단한데, 먼저 주거래/환율우대 진행 중인 은행의 어플 다운로드합니다. 다음 단계로, 어플을 통하여 환율 확인 및 환전할 금액 결정을 합니다. 그리고 환전할 외화 수령할 날짜 및 장소 선택을 하게 됩니다. 마지막 단계로 해당 날짜, 장소에서 신분증 제시 후 외화 수령을 하시면 정상적으로 외화 환전을 마치게 됩니다. 참고로, 모바일 어플로 환전을 신청해두시고 인천공항 은행 지점에서 외화 수령이 가능하시니, 집이나 직장 근처 주거래 은행 지점에서 외화 수령하실 시간이 없을 것 같으시면 그냥 인천공항 지점으로 선택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 듯합니다.

d. 나머지 옵션

나머지 옵션들로는 서울역 환전센터, 사설 환전소, 증권사 환전 그리고 현지 환전이 있는데, 그중 서울역 환전센터는 말 그대로 해당 센터에서 환전을 하며, 환율 우대율이 비교적 높다고 합니다. 서울역 주변을 출퇴근하시거나, 그 근처에 거주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환전 옵션이라고 생각해요.

사설 환전소는 시중에 보이는 사설 환전소를 방문하여 외화를 획득하는 방법입니다. 외화에 따라 시중은행보다 더 저렴하게 환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2018년 12월 기준 중국 위안화의 경우, 1위 안화를 시중은행에서 171.08원에 교환해준 반면 명동 사설 환전소에서 163원에 해줬다고 합니다. 미 달러의 경우, 2000달러 이하까지만 사설 환전소에서 환전 가능하다고 하니 이러한 액수 제한 부분 잘 확인해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증권사 환전은 증권사를 통해서 환전을 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20~21년도 주식 활황기에 개인투자자들이 늘면서 눈에 띄는 환전방법 중 하나가 된 것 같습니다. 시중은행이 환율 우대를 보통 90% 해줬다면, 증권사에서 95~100% 까지도 보이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현지 환전이 있는데, 여행국가에 가서 현지 은행, 금은방 또는 환전소 등에서 환전을 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국내 공항 환전까지 놓치신 분들이 현지에서 택하시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다만 수수료 절약을 위해서 현지 환전을 택하신 분들이라면 현지 공항은 피하시기를 권장드리는데 이는 생각보다 비싸게 외화를 팔고 있기 때문입니다.

 

Conclusion

외화 환전 및 수령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고, 지 살펴보고, 외화를 구매하는 관광객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환전할 수 있는 환전우대 옵션들에 대해서도 조언을 드렸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모바일 환전 후 인천공항 은행 지점에서 외화를 수령하는 방법이 돈과 시간을 고려했을 때 가장 효율적인 것 같기는 합니다.

시간이 비교적 넉넉한 분들이나 학생이라면 위에 언급된 여러 가지 옵션들을 검토 및 시도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합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최대한 비용을 절약해서 환전해보는 경험을 가져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