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하는 법

엑셀에서 행열 바꾸는 2가지 방법

반응형

엑셀에서 필요에 따라 행과 열의 위치를 바꾸고 싶은 상황을 종종 마주치게 됩니다.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첫번째는 "선택하여 붙여넣기"라는 옵션이 있고, 두번째는 "함수"를 통하여 행과 열의 위치를 바꿔보실 수 있습니다.


1. 선택하여 붙여넣기를 통한 행열 바꾸기

시트에 행이나 열이 데이터를 해석하기 불편하게 어느 한쪽으로 길면 데이터를 보기가 힘듭니다. 본인의 기호에 맞게 열이나 행을 배치해서 볼 수 있도록 서로 바꿔보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행은 2개이고, 열은 8개로 열이 더 길죠? 이렇게 봐도 사실 크게 문제가 없을 수 있어요.

선택하여-붙여넣기


다만, 보통 데이터들을 나열할 때 각 데이터들의 성격별로 구분하는 기준들이 헤더(Header)에 와야 보기가 쉽기 때문에 저희는 이 데이터들을 열로 바꿔볼 겁니다. 행열을 서로 바꿀 데이터가 입력되어있는 표를 선택하고 복사(Ctrl+V) 해볼게요.

표를 선택하시고 복사까지 마치셨다면 아래 다른 아무 셀(Cell)을 클릭해주시고, 아래 순서를 따라 진행해주세요.

1. "홈" 탭을 클릭한다.

2. "붙여넣기" 아이콘을 클릭한다.

3. "행/열 바꿈" 아이콘을 클릭한다.

주의하실 점은 반드시 "복사"가 완료된 시점에 "다른 셀"이 지정이 되어있어야 한다는 점이에요. 그렇지 않으면 위와 같이 선택하여 붙여 넣는 옵션이 나타나지 않아요. 위 순서를 따라하셨다면 아래 사진과 같은 결과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행열-변경

 

2. Transpose 함수를 통한 행열 바꾸기

이번엔 함수를 통한 방법도 도전해볼 차례인데요. 여기서 사용될 함수는 바로 "Transpose" 입니다.

Transport-함수


위 사진에서 보실 수 있듯이 셀에 "=TRANSPOSE" 함수를 입력하신 후 행과 열의 위치를 바꾸고 싶은 데이터의 Range를 입력해줍니다. 모두 입력해주면 위와 같이 행과 열이 서로 바뀌어 나타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다만, TRANSPORT 함수를 통해서 행과 열을 서로 바꾸었다면, 한 가지 반드시 유의하셔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기존 표에 있는 데이터를 변경하시면 행과 열을 서로 바꾸어 새로 표시한 표의 데이터도 연동이 되어 함께 수정이 되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제품 D의 가격을 20,000원으로 바꿨을 때, 행과 열이 바뀐 표에도 20,000원으로 반영되는 겁니다. 

만약, 행과 열을 바꾼 표를 생성한 이후에 그 값들이 바뀌지 않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경우, Traspose로 나타는 값들을 고정시키시면 됩니다. 바로 값 복사 기능을 이용하시면 되는데 순서는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1. 값 복사가 필요한 표를 선택합니다.

2. 복사를 해줍니다.

3. 붙여넣기를 해줍니다.

4. 붙여넣기에서 값 복사 옵션을 선택해줍니다.

값 복사까지 완료하시고 나면, 아무리 기존 데이터를 지우거나 수정해도 더 이상 연동되지 않기 때문에 변화가 반영되지 않는 부분을 확인하실 수 있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