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하는 법

구글 스프레드시트 Countif 함수 사용 예시와 방법 알아보기

반응형

COUNTIF 함수는 엑셀 스프레드시트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함수 중 하나입니다. 이 함수는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수를 세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A" 열에서 "Yes"를 포함하는 셀의 수를 찾으려면 COUNTIF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UNTIF 함수의 사용 예시

COUNTIF 함수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셀의 수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1. 지정된 범위 내에서 특정 값을 초과하는 셀의 수
2. 지정된 범위 내에서 특정 문자열을 포함하는 셀의 수
3. 지정된 범위 내에서 특정 조건을 충족하는 셀의 수

 

다만 이 글에서는 비교적 빈번하게 쓰이는 특정 문자열을 포함하는 셀의 수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OUNTIF 함수 사용 방법

COUNTIF 함수는 두 개의 인수를 사용합니다. 첫 번째 인수는 검색 대상 범위이고, 두 번째 인수는 조건입니다. 조건은 일반적으로 문자열 또는 셀 참조로 지정됩니다.

첫 번째 예시로, "C" 열에서 "유튜브"를 포함하는 셀의 수를 계산하려면 다음과 같이 수식을 입력하면 됩니다.

=COUNTIF(C:C, "유튜브")

이 수식은 "C" 열의 모든 셀을 검색하고 "유튜브"를 포함하는 셀의 수를 반환합니다.

 

countif

 

두 번째 예시로, 최근에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회사에서 일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조사에서는 고객들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얼마나 만족했는지 물어보았습니다. 이때 "매우 만족", "다소 만족", "보통", "다소 불만족", "매우 불만족" 다섯 가지 선택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이 조사 결과를 스프레드시트에 입력하고 COUNTIF 함수를 사용하여 "매우 만족"을 선택한 응답자 수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1. 스프레드시트의 한 열에 조사 결과를 입력합니다. 이 예제에서는 "B" 열을 사용합니다.

2. =COUNTIF(B:B, "매우 만족") 를 입력하여 "매우 만족"을 선택한 응답자 수를 계산합니다. 
3. 이 함수는 "B" 열에서 "매우 만족"을 선택한 응답자 수를 세어 반환합니다. 이 예제에서는 총 6명의 응답자가 "매우 만족"을 선택했으므로, 함수는 6을 반환합니다.

또한 COUNTIF 함수를 사용하여 다른 선택지에 대한 응답자 수도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소 만족"을 선택한 응답자 수를 계산하려면 다음과 같은 COUNTIF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COUNTIF 함수를 사용하면 매우 간단하게 설문 결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 예제에서는 한 가지 선택지만 분석했지만, COUNTIF 함수를 사용하여 모든 선택지에 대한 응답자 수를 계산하고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COUNTIF 함수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COUNTIF 함수는 스프레드시트 사용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함수 중 하나이며, 데이터 분석에서 빠르고 쉬운 작업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